23.3.6 - 23.3.8
week12. RFM & 머신러닝 기초
고객가치 평가의 척도, RFM(Recency, Freq uency, Monetary)
RFM 모형
- 일정기간 동안 발생된 고객의 구매 패턴을 이용, 고객을 분류, 고객의 기본적인 구매 패턴 → 고객가치 평가
▶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서 고객의 평가/분류방법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분석 방법
- Recency - 거래의 최근성 : 고객이 얼마나 최근에 구입했는가?
- Frequency - 거래 빈도 : 고객이 얼마나 빈번하게 우리 상품을 구입했나?
- Monetary - 거래 규모 : 고객이 구입했던 총 금액은 어느 정도인가?
- "고객이 어떤 행동 패턴을 가지고 있나"에 의하여 고객가치를 평가.
고객의 과거 구매행태에 근거, 미래의 구매행태를 예측 → 매우 우수한 예측력.
구매 행동별로 고객을 묶어 각 고객집단별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
- 최근에 구매한 고객일수록 회사의 마케팅 홍보에 반응을 보일 가능성이 클 것이며,
- 자주 구매하는 고객이 그렇지 않은 고객보다 반응할 가능성이 더 높고,
- 많은 금액을 소비한 고객이 다시 구매할 가능성이 더 높다.
RFM 활용시 유의점
- Recency, Frequency, Monetary를 각각 몇 단계로 나눌 것인가
- Frequency, Monetary를 집계하는 기간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
- 고객의 가치를 수치화 하는 데는 한계(R, F, M에 대한 각각의 의미는 나타낼 수가 없음)
머신러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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