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s/서평

[서평] 캐글 데이터 분석의 지침서 <캐글 메달리스트가 알려주는 캐글 노하우>(2023)

by #FF0000 2023. 8. 22.
캐글 데이터 분석의 지침서 <캐글 메달리스트가 알려주는 캐글 노하우>(2023)

 

 


책 소개

저자 : 김태진 , 권순환 , 김연민 , 김현우 , 명대우 , 안수빈 , 이유한 , 정성훈

제목 : 캐글 메달리스트가 알려주는 캐글 노하우

출판사 : 길벗

발행 : 2023. 7.

페이지 : 총 380쪽

 


캐글(Kaggle) 소개

 

출처: https://www.kaggle.com/

캐글은 약 930만명 이상의 캐글러(이용자)를 보유한 전세계에서 가장 큰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플랫폼으로,

약 5만개 이상의 데이터셋과 40만개 이상의 분석&솔루션 코드가 공유되고 있는 사이트이다.

컴페티션을 통한 데이터 분석 경쟁 대회 진행 및 사이트 내 자체 코드 노트북 지원, 다양한 데이터셋 지원과 공유된 코드에 대한 디스커션은 데이터 분석에 관심 있는 모든이들을 '캐글'로 향하게 한다.

 

출처: https://www.kaggle.com/

 


 

책의 도입부인 1장에서는 입문자를 위한 캐글의 메인 테마인 '컴페티션'을 설명한다.

컴페티션 접근법 및 활용 방법 제시를 통해 캐글이 낮선 초보자나 캐글 사이트를 더 많이 활용하고 싶은 유저들에게 도움이 될 사안들을 자세하게 서술하여 전달한다.

 


 

책은 6개의 데이터 분석 컴페티션을 6개의 독립 챕터로 구성하여 독자들에게 제시한다.

캐글 매달리스트의 코드 - 대회 목적 - 평가지표 - 데이터 소개 - 솔루션 소개 - 디스커션 순서로 진행되며, 

자연어 텍스트, 이미지, 정형데이터 등의 다양한 데이터가 사용되었던 컴페티션을 설명한다.

(이진 분류, 멀티-클래스 분류, 이미지 분류, 의미 단위 분할 데이터 분석)

 

대회의 목적을 명확히 이해해야 주어진 의도에 맞는 데이터 분석의 진행이 가능한 점을 독자들에게 상기시키고,

'경쟁'의 평가 요소가 되는 각 머신러닝 코드의 평가 지표를 설명함으로써 독자들이 데이터 분석마다 상이하게 적용되는 낯선 1회성 평가 지표에 당황하지 않도록 구성된 점이 눈에 띈다.

 


 

 

솔루션의 과정을 도식화하여 먼저 제공함으로써 독자들이 데이터 분석이 어떠한 방향으로 진행되었는지를 먼저 확인 하고 상세한 설명에 집중하도록 구성된 점 역시 이 책의 강점으로 보인다. 

또, 코드별 상세한 주석과 함께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떠한 방식으로 접근하며, 왜 이러한 방식이 사용되었는지 전문가의 시점에서 적은 솔루션은 회독을 할 수록 독자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다양한 데이터셋의 문제들과 다양한 평가지표의 문제들을 통해 독자들이 실제 데이터 분석을 한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한 나침반과 이정표를 제공하는 부분 역시 책을 여러번 읽을수록 데이터 분석의 프레임 워크를 얻게 하는 요인이다.)

 


 

캐글 내 컴페티션(데이터 분석 경쟁) 종료 후 코드 공유 함께 진행되는 디스커션(토론)과 유사하게

챕터별 담당 저자들의 경험이 담긴 코멘트와 조언은 또 다른 컴페티션에서 활용 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아이디어로써 챕터의 마지막을 장식한다.

'데이터를 파고 들어라.', '데이터에 답이 있다.' 라는 조언을 듣는 것 같이, 독자들이 데이터를 더 탐색하고 더 고민하여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게 하는 것, 손코딩 혹은 기존 코드로 책의 스토리 라인을 따라갔을 독자들에게

직접 한번 캐글 데이터 분석을 해보도록 안내 하는 부분이 인상 깊은 챕터의 마무리이다.

 


 

마치며

빅데이터와 AI, 머신러닝과 딥러닝은 이제 화두를 넘어, '스킬'의 영역에 진입하고 있다. '축적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새로운 인사이트를 발굴, 신 사업으로 연결하는 것.'이 언젠가 데이터 분석의 흐름이 될 것이라 생각하는데, 이번 길벗의 '캐글' 메달리스트가 참여한 이 책은 '데이터 분석을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가?'에 명확한 답변을 제시하는 것 같아 책을 읽으며 많은 점을 배울 수 있었다.

컴페티션이라는 경쟁의 무대에서는 치열하게 평가 점수로 자웅을 다투고, 종료후에는 코드 공유를 통해 '함께 성장'의 문화를 지향하고 있는 '캐글' 사이트에서 데이터 분석에 도전한다면, 혹은 보다 높은 점수를 받고 싶다면, '캐글 메달리스트가 알려주는 캐글 노하우'의 일독을, 여러번의 회독을 권유해본다.

 

 

 

 

[길벗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글쓴이의 주관적인 견해가 포함된 서평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