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s/서평(출판사 제공)

[서평] Let's 태블로. 쉽게 따라하는 데이터 시각화(생능북스)

by #FF0000 2023. 4. 14.

Let's 태블로. 쉽게 따라하는 데이터 시각화

 

코딩 없이 데이터 시각화하는 마법, 태블로

파이썬과 태블로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에 집중하고 있는 요즈음,

'Let's 태블로. 쉽게 따라하는 데이터 시각화' 의 서평단 모집을 보고 신청하게 되었다.

데이터 전처리와 시각화를 동시에 할 수 있는 '파이썬'과 'R', '엑셀'과 비교해

태블로는 더 쉬운 사용방법으로 더 직관적인 시각화가 가능해 다른 시각화 툴인 power bi 등과 함께

데이터 분석 시각화에 필수 도구로 사용되고 있어, 이번 서평단을 통해 태블로의 기초부터 활용까지 익혀보려 한다.

 

저자 소개

최정민 : 데이터 사각화 스페셜리스트, 한양대 ERICA 정보사회미디어학과 데이터 시각화 강사

             배달의 민족 시각화 대시보드 개발

             유튜브 VizLab 운영(https://www.youtube.com/@vizlab_kr)

             블로그 https://vizlab.tistory.com/

 

류민호 : 동아대학교 경영정보학과 교수

             저서 컴퓨테이셔널 저널리즘과 뉴스룸 트랜스포매에션(2021)

                     데이터 경제에서 ICT정책(2021)

 

책의 주제

좋은 시각화란 무엇인가?

데이터 리터러시(Data Literacy), 사용자가 잘 읽고 이해할 수 있는 화면을 만드는 것. 

자유롭게 데이터를 표현하고 데이터 속 숨은 의미를 도출하자.

 

 

책 소개

 책의 구성은 데이터 시각화의 개념으로 시작해 필요성과 역할, 시각화 전략을 도입부로 서술한다. 먼저 무작정 따라 그리기 챕터를 통해 기본적인 태블로 기본 차트 사용을 연습하고, 이후 태블로의 작동 방식을 이해 할 수 있는 핵심 개념과 계산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태블로 입문자가 실습 - 개념 - 실습을 반복하여 숙지 할 수 있도록 이루어져있다. 실습 파일 역시 체크포인트를 제공하여 해당 차트, 시각화를 통해 어떠한 insight를 도출 할 수 있는지를 안내한다.                     

 

인상 깊은 부분

'데이터 탐색과 의미 이해'를 테마로 하여 데이터 결합, 필터, 이중축 활용을 점진적으로 사용하게 안내하는 점이 인상 깊다.  또한 태블로 사용의 결정체인 '대시보드' 구성 방법, 육하원칙(5W1H) 속에서 어떻게 스토리텔링을 통해 데이터 리터러시를 나타내는지 설명한다.

 

책의 추천 대상

데이터 시각화 입문자, '태블로'에 관심있는 누구나

 

책 추천 이유 & 논평

책의 마지막장에 쓰인 저자의 말이 이 책을 추천하게 한다.

'멋지고 화려한 차트를 그리면 사용자에게 시각적인 즐거움을, 정확하고 깔끔한 차트를 그리면 지적인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으나, 중요한 것은 최종 소비자의 입장에서, 그들의 눈높이에서 생각하는 것이다.'

 

데이터 시각화의 대표적인 도구로 '태블로'는 이미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데이터 분석 직무의 JD에서는 태블로의 사용 능력을 필요 skill로 요구하고 있다. 이렇게 실무에서 이미 필요로 하는 '태블로'의 사용 능력과 달리, 국내 출간된 태블로 서적을 찾아본다면, 국내 저자기준 7명 미만의 상황을 알아볼 수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VizLab으로 유명한 저자의 'Let's 태블로. 쉽게 따라하는 데이터 시각화'의 출간은 데이터 시각화에 처음인 누군가들과 태블로 초보 사용자들에게 시각화의 '정석'을 안내하는 이정표가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이 책을 추천한다.

 

 

 

 

 

 

[생능 북스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글쓴이의 주관적인 견해가 포함된 서평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