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도서 정보
2. 스터디 내용
4장 함수와 string 클래스
![](https://blog.kakaocdn.net/dn/c8FffK/btr5Pc3jEi2/CbNe6nwqnAVGcmSL3TpsJ0/img.jpg)
함수 : 어떤 입력을 받아 결과를 반환하는 프로그램의 단위
- 입력
- 처리
- 반환 (반환 데이터가 없을 때는 void)
String : 문자열
- 길이를 가짐 → length() 메서드
- char로 구성 →charAt() 메서드
- 다른 String 값으로 재 할당 가능
실습 문제 : 문자열 데이터에서 0 제거
![](https://blog.kakaocdn.net/dn/bv7VAc/btr6eS87vD4/ahkplGF5slje5a7Eux4SF1/img.png)
5장 : 객체지향 입문
![](https://blog.kakaocdn.net/dn/d9hN9j/btr53EqbUoN/gH29GbwzAjwSAa5C3d8js0/img.jpg)
Q. 객체 지향이란?
- 객체는 데이터와 코드를 포함.
- 객체의 데이터는 상수, 변수. 객체를 포함
- 객체의 코드는 객체의 데이터를 사용
- 좋은 객체는 적절한 데이터를 포함하며 그 데이터를 활용하는 코드도 포함
- 객체 생성시 class 키워드 사용
- 클래스의 데이터는 멤버 변수(member variable)
- 클래스의 코드는 메서드(method)
- 객체는 메서드를 호출하여 사용
- 객체 생성시 new 키워드 사용
- this 키워드는 객체 자신을 의미
- 멤버 변수의 접근 제어자는 private을 원칙으로 함(캡슐화)
- 생성자의 접근 제어자는 public을 사용
- 메서드의 접근 제어자는 public, private, protected 모두 사용 가능.
- 자바 언어데서는 같은 이름을 갖는 메서드 보유 가능(메서드 시그니처가 상이할 시)
- 메서드 오버로딩 사용시 같은 메서드는 묶어야 함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묘미는 코드의 중복 제거
- null 상태를 최소화. 객체 변수는 선언 후 실제 값(객체) 할당
실습 문제 : Tesla 객체 활용
![](https://blog.kakaocdn.net/dn/baZKUC/btr5QzqewhK/DV9Gzy7RhOdsjxKup8eh9k/img.png)
3. 소감
순차적으로 자바를 실습하고 있으나(코딩은 처음이라 with 자바 기준),
앞의 2, 3 단원에 비해 4단원 함수에서 난이도가 갑자기 상승한 듯한 느낌을 받았다.
많은 예제와 유튜브 영상을 통해 아직도 낯선 자바 언어를 조금씩 익숙해지는 듯해서 조금의 뿌듯함을 느꼈다.
파이썬 사용에 익숙한 상태라 자바의 문법을 사용 할 때 조금씩 막히는 부분이 있지만,
이 또한 시간이 지나면 해결될 사안으로 믿는다.
원래 목표는 2주차인 이번주에 6장까지 진도를 나가는 것이었으나, 생각보다 숙지하는데 시간이 소요되어,
일단 진도를 나가는 것 보다 확실히 내재화 하기 위해 ,동일 예제 반복(손 코딩)에 초점을 두고 학습하였다.
돌아오는 3월의 마지막 주에는 조금 더 자바에 익숙해지길 바라며.
'프로그래밍 언어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공단] 코딩은 처음이라 with 자바, week3 (0) | 2023.03.29 |
---|---|
[불공단] 코딩은 처음이라 with 자바, week1 (0) | 2023.03.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