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s/나는 리뷰어다 2025(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가이드북(게르겔리 오로스, 2024)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가이드북( 게르겔리 오로스 , 2024)

 

책 소개

저자 : 게르겔리 오로스 (Orosz, Gergely)

제목 :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가이드북

번역 : 이민석

출판사 : 한빛미디어

출간 연도 : 2024. 10.

원문 제목 : The Software Engineer’s Guidebook (2023.11)

페이지 : 568쪽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가이드북 - 예스24

“그날 나는 결심했다. 내가 매니저가 된다면 팀원들에게 성장에 필요한 조언을 주리라.”현대 IT 산업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성공적인 커리어를 쌓으려면, 뛰어난 코딩 실력만으로는 부

www.yes24.com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35457089

 


'자신의 커리어를 주도하라!'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가이드북 2장 「커리어 관리」 의 도입 문구로 이 책을 관통하는 한 문장이다.

 

책은 6부, 2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부 : 개발자 커리어의 기본사항

2부 : 유능한 소프트웨어 개발자

3부 : 다재다능한 시니어 엔지니어

4부 : 실용주의 테크리드

5부 : 롤모델로서의 스태프 및 수석 엔지니어

6부 : 결론

 

 

신입 개발자의 관점에서부터 시작하는 책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개발자의 커리어 패스를 따라 진행된다. 1부는 커리어 관리에 대해 '일을 잘 하는 법', '성과 평가', '승진', '이직'의 주제로, 주니어 개발자 단계에서(특히 사원 직급) 수행하면 베스트인 커리어를 알려준다. 재미있던 부분은 2장 5절의 '매니저를 아군으로 만드는 법'으로, '나'를 평가하는 주체일 수도 있는 '매니저'를 수직적 관계에서 벗어나 '동료'로써 그의 목표를 이해하고 신뢰를 구축하며 상황을 공유해 업무 성과의 인정으로 이어지는 로직을 설명한다. 좋은 피드백을 줄 수 있는 관리자로써 '매니저'와의 관계 개선을 통해 서로를 지원하는 아군이 된다는 생각은 책의 초반부 신선함을 전해 준다.

 

2부는 유능한 소프트웨어 개발자에 대해 '업무', '하드스킬'에 대해 설명한다. 주로 '중급 개발자'로 표현하는 '선임' 혹은 '책임'급 직책을 갖는 개발자들이 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하고 더 좋은 코드를 작성하며, 프로그래밍 언어의 깊이와 넓음(흔히 말하는 'T'자형 인재가 갖추고 있는 하드 스킬)을 알려준다.

 

3부는 다재다능한 시니어 엔지니어로, '수석' 이상 직급의 시니어 개발자의 시선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을 설명한다. 시니어 엔지니어에 대한 일반적인 기대치에 대해 '업무를 완수하는' , '협업 및 팀워크' 와 같은 선배 개발자로써의 업무 역량과 소프트스킬에 대해 설명한다. 3부에서 다루는 내용중 13.3 '기술 부채'가 눈에 띄는 주제인데, 최근 '미래의 기술 부채를 대비해' 라는 표현을 자주 봐서 해당 챕터의 내용이 크게 와 닿았다. '기술 부채를 해결하려면, 그 영향력을 명확히 파악해 프로젝트를 제안하자.' , '기술 부채를 상환하는 노력의 정량화' 라는 표현은 향후 누군가에 전해주고 싶은 표현이다.

 

4부는 테크리드 직책의 커리어를 설명한다. 테크리드는 향후 엔지니어링 매니저로 승진 할 예비 인력으로 '리드 개발자'의 호칭을 갖는다. 주로 프로젝트를 관리하거나 이해관계자들의 조율, 팀 빌딩 혹은 관리를 담당하는데, 사람들이 최대한 효율적으로 일하도록 돕는 것이 테크리더의 목표임을 자세하게 설명한다.

 

5부는 개발자들의 롤 모델, 우상이 되는 스태프, 수석 엔지니어에 대해 설명한다. 스태프 이상의 직책은 '비즈니스' 업무가 추가되는데, KPI, OKR 과 같은 수치 지표부터 회사 구성원들(개발자들) 과의 협업 그리고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에 대해 설명한다.

 

마지막 6부 결론은 '배움을 멈추지 말자'로 마무리 한다. 질문을 하고, 겸손함을 유지하고, 멘토링과 자율 학습 그리고 지식 공유와 새로운 기술에 도전 등을 통해 '성장'하는 개발자, '훌륭햔' 개발자가 되는 법을 안내한다.

 


 

이 책은 개발자를 시작하는 '주니어' 개발자와 이직을 고민하거나 매너리즘이 찾아온 '중급' 개발자에게 일독을 강추하는 책이다. 개발자의 커리어를 어떻게 관리하고 '성장'을 어디에 초점을 두고 해야하는지, 무엇이 개발자에게 중요한지를 명확히 설명해 주는 책으로, 다 회독이 필수인 개발자 커리어 가이드 북이다.

 

책의 부록에 실린 선배 개발자 5분의 개발자 커리어 관련 조언은 현업 선배 개발자들의 값진 경험이 녹아있는 파트이다. '자신의 커리어를 주도하라!' , 2장 「커리어 관리」 의 도입 문구처럼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 환경 속 더 좋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되고 싶은 모든 분들에게 책의 일독을 추천한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